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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카페인 함유 문구 한번 더 확인해 보세요

식생활영양안전정책과|2017-04-03

*고카페인 함유 문구 학인 후 일일최대섭취권고량을 초과해서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*

ㅇ 카페인이란?
✓ 커피나무, 차, 콜라나무 등 60여 가지 식물 및 콜라, 초콜릿, 녹차, 커피 등 식품에 함유
* 커피의 종자 또는 차의 잎을 추출․정제한 성분으로 탄산음료 제조 시 식품첨가물로 0.015% 사용 가능
** 커피, 녹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원료 사용 제한 없음

ㅇ 카페인 과잉 섭취 시 발생 가능 부작용
✓ 불면증, 행동불안, 정서장애, 가슴 두근거림, 혈압 상승, 빈혈 및 성장저해 유발

ㅇ 고카페인 함유 식품 확인 방법
✓ 고카페인 함유 식품에 있는 “고카페인 함유”와 “총 카페인 함량”표시로 확인 가능
* 고카페인 함유 식품 : 카페인 함량 ml당 0.15mg(150ppm) 이상 함유된 액체 식품

ㅇ 생활 속 카페인 섭취 줄이기 위한 요령
✓ 졸음이 오거나 목이 마를 경우 물을 마시고, 부득이하게 마실 경우에는 “카페인 함량” 확인 후 최대 일일섭취권고량 이하로 마시도록 노력
*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 : 어린이․청소년 2.5mg/kg(체중)이하, 성인 400mg이하, 임산부 300mg이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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